이탈리아의 대표적인 패션 및 가죽제품 브랜드로, 본사는 이탈리아 플로렌스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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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찌오 구찌(Guccio Gucci)에 의해 1921년 설립되었다. 2006년 비즈니스위크(BusinessWeek)의 ‘Top100 브랜드’에서 46위를 차지했다. 1938년 크게 성장하여, 로마에 부티크를 오픈하였다. 1947년에는 오늘날까지 구찌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잡은 대나무 핸드백(bamboo handle handbag)을 출시했다. 1950년대는 안장 끈에서 영감을 얻은 상표 그린-레드-그린 웹이 커다란 성공을 거두어 브랜드를 대표하는 가장 친숙한 마크가 되었다.
1953년 구찌오 사망 이후 그의 아들 알도(Aldo), 바스코(Vasco), 우고(Ugo), 로돌포(Rodolfo)가 기업을 인수하였다. 런던, 파리, 뉴욕에 첫 번째 부티크를 오픈하면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1960년대 후반에는 홍콩, 도쿄, 한국 등 극동아시아로 사업을 확대하였으며, 창업자 구찌오 구찌의 이니셜인 더블G로고를 선보였다. 또한, 헐리우드 배우 그레이스 켈리(Grace Kelly)를 위해 만들어진 플로라 실크 스카프를 비롯해 재키 케네디(Jackie Kennedy)의 ‘Jackie O 숄더백’을 출시하였다.
1970년대는 전세계적으로 확장해나가며 우수한 품질과 장인 정신을 이어나가기 위해 고품질의 새 자재와 혁신적인 접근법에 대해 연구를 하며 생산 향상 및 다각화를 추진하였다. 1979년 알도는 구찌 엑세러리 컬렉션(GAC, Gucci Accessories Collection)을 발전시켰다. 1982년 주식회사로 상장되었고, 1990년대에는 전통과 혁신의 조화를 바탕으로 전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다. 1994년 톰포드(Tom Ford)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하면서 모험과 도발적인 감각을 불어넣었다. 1995년 도메니코 드 솔로(Domenico de Solo)가 CEO로 선출되면서 100% 상장을 통해 완전한 주식회사가 되었고, 유럽비즈니스언론연합(European Business Press Federation)으로부터 경제 및 재무성과, 전략적 비전 및 관리 품질 부문의 ‘ 1998년 유럽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000년 삐노-쁘랭땅-레두뜨(PPR, Pinault-Printemps-Redoute)그룹과 제휴를 맺고 복수 브랜드 그룹으로 전환되었다.
자료소개 : www.rodm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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